블록형 단독주택 (타운하우스) 알아보기
블록형 단독주택이란?
블록형 단독주택은 블록단위의 단독주택 건설용지에 공급하는 주택으로, 아파트의 장점인 편리성과 단독주택의 장점인 쾌적성을 결합한 주택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존의 단독주택이 별개의 토지에 지어졌다면, 블록형 단독주택은 좀 더 큰 규모의, 적정한 크기의 블럭에 공급하는 것이다.
주택을 배치하는 형태에 따라 위요형 / 쿨데삭형 / 선형 / 산재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블록형 단독주택 유형
블록형 단독주택 용지에 건축 가능한 주택 유형은, 단독주택 / 단독형 집합주택 / 3층 이하의 공동주택이다.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은 다들 아는 그거 맞다. 다만, 단독형 집합주택이 좀 생소할 수 있는데, 부연설명을 하자면..
2세대 이상의 독립된 주택을 건축하여 주택은 단독으로 소유하되, 주택을 소유하기 위한 대지와 기반시설 설치에 필요한 부지는 공유하는 것이다. 그래서 진입로, 주차장, 상하수도, 전기, 가스, 관리시설 등 공동으로 이용하는 시설을 효율적으로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다.
향후 시장전망
워라밸, 저녁 있는 삶 등 질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경향이 점점 늘어나면서 주거 공간에 대한 인식과 수요도 변화하고 있다.
당분간 아파트 중심의 주거형태는 이어지겠지만, 쾌적함이나 프라이버시, 애완동물, 취미생활 등으로 타운하우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전에도 전원주택이나 타운하우스는 있었지만 도심 접근성, 생활 편의시설, 관리 등의 문제 때문에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활 기반시설이 잘 갖추어진 택지개발지구 내에 공급되면서 입지적인 측면에서도 크게 뒤쳐지지 않고, 평면이나 서비스 면적을 차별화해서 소비자에게 다양하게 공급하고 있다.
좀 더 넓은 곳에서 여유롭게 살고 싶다는 수요가 늘어나면 이를 중심으로 다품종 소량생산 형태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